본문 바로가기

시간을 아끼는 정리

사랑니 발치 후, 해야 될 것들 총정리 (음식, 거즈, 빨대..etc)

중학교 이후로 치과를 가 본 적이 없는데, 

그저께 엄마의 권유로 스케일링을 했다가 치아 상태가 심각하다는 말을 듣게 되었습니다. 

그래서 오늘 사랑니 발치를 하게 되었는데요,

마취 주사를 놓고 치료를 해도 아프긴 아프더라구요 ㅋㅋㅋ

의사 선생님께서 사랑니 발치는 발치 후 행동이 제일 중요하다고 하셨는데,

선생님께 직접 들은 내용을 정리 해 보았습니다!

출처: 내 치아 ㅎㅎ

1)거즈는 1시간 반~2시간 동안 꽉 물고 있을 것

-사랑니 발치를 하면 나오는 피를 지혈하기 위해 거즈를 주는데, 이 거즈의 사이즈가 상당합니다. 

 그래서 그걸 오랫동안 물고 있으면 턱도 아프고(가뜩이나 마취 한 데다가;) 걸리적거릴 수 있는데요,

 1시간 30에서 2시간 동안은 불편해도 지혈을 막기 위해 거즈를 물고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. 

 

2)빨대를 사용하지 말 것

-커피, 콜라 등을 먹을 때 빨대를 좋아하시는 분들께 유용한 정보인데요, 

 발치 후 빨대 사용시 그 압력 때문에 다시 피가 날 수 있다고 합니다. 

 때문에 3일~일주일 동안은 빨대를 사용하는 걸 지양하는 게 좋다고 하네요!

 

3)음식은 죽이 무난하다

-일단 금연과 금주는 너무나 당연한 거고, 자극적인 음식 또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. 

  저는 콜라와 떡볶이를 정말정말 좋아하는데(라면도), 최소 3일 동안은 하나도 못 먹게 생겼네요 ㅠ

  대신 죽 같이 수술부위를 부드럽고 편하게 해 주는 유동식을 많이 먹는 게 좋다고 합니다 .

 

 

 

4)하루 정도는 냉찜질, 그 다음에는 온찜질

-발치 후 찜질 또한 중요한데요, 하루 정도는 얼음 찜질(냉찜질)을, 

 그 이후에는 더운 찜질(온찜질)을 하는 것이 붓기를 빨리 가라앉히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. 

 

5)침을 뱉지 마라

- 앞서 거즈 부분에서 발치 후 지혈이 가장 중요하다는 건 이미 말씀드렸는데요, 

  사랑니 발치 후에 제일 고통스러운 것 중 하나는 마비된 턱과 잇몸 때문에 차오르는 침들입니다. 

  무심코 뱉고 싶어지는데, 이 때 침과 피가 섞인다고 해서 절대 침을 뱉어서는 안 됩니다. 

  초기 지혈에 방해가 되기 때문이며, 피가 나는 거는 삼키라고 말씀을 해 주셨습니다. 

 

 사랑니 발치는 그 때도 아프지만 추후 조치도 매우 중요한데요, 

모두 올바른 사랑니 발치 후 정보 얻으시고 치아 관리 확실히 하시길 바라겠습니다!

코로나 조심하시고, 하루 잘 마무리하세요:)